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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아로마티카' 유기농화장품 해외 진출 성공사례

15.10.27

홍콩의 유기농제품 인증 절차와 진출 사례


- 유기농 인증에 대한 높은 신뢰 -
- 다양해지는 유기농 트렌드 파악해야 -



□ 홍콩의 유기농 인증

○ 현재 홍콩 내 주요 유기농 인증은 '홍콩유기농자원센터'와 '홍콩유기농인증센터'에서 이뤄지고 있음.
- 또한 홍콩은 수입국 원산지에서 받은 유기농 인증을 그대로 인용하고 있어 많은 유기농 인증 표시들을 볼 수 있음.

홍콩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유기농 인증 표시

자료원: 홍콩유기농인증센터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기농 인증서, 'ORG-Cert Organic Seals'

○ ORG-Cert에서는 'ORG-Cert가 정한 유기농 생산과 가공 기준'을 충족시키는 생산업자와 가공업자에게 유기농 식품 인증서를 발행함.
○ 홍콩 유기농식품 협회에 의해 발행된 증명서와 확인서가 있다면, 생산된 제품에 'ORG-Cert Organic Seals'을 부착할 수 있음.
○ 인증 마크는 중국어와 영어가 함께 기재된 패턴으로 구성돼 있으며, 세 가지 종류가 있음.



홍콩 유기농 인증 마크

자료원: 홍콩 유기농식품협회



□ 인증 절차

○ 인증 평가 형식(Certification Assessment Form)을 작성한 후, 관련 정보가 담겨있는 패킷(Information Packet)을 수령
- 관련 정보가 담긴 인포메이션 패킷을 요청하기 위해서는 ORC-Cert 사무실에 완성된 인증 평가 형식과 인포메이션 패킷 수수료를 제출해야 함.
- 인포메이션 패킷 수수료는 250홍콩달러이며, 만약 ORC-Cert로부터 지원서가 수락되는 경우 인증서 수수료에서 그 금액만큼이 공제됨.
- 인포메이션 패킷은 증명서 정책 매뉴얼과 유기농 생산 및 가공 기준, 인증서 지원 형식과 다른 관련 자료를 포함함.

○ 유기농 농법이나 가공법에 대한 수수료는 1500홍콩달러인 반면, 농작물에 대한 인증서 지원의 초기 수수료는 800홍콩달러임, 만약 ORC-Cert로부터 지원서가 수락되는 경우 인증서 수수료에서 그 금액만큼이 공제됨. (유기농 농법이나 가공법에 대한 인증서의 조사 수수료는 하루 1200홍콩달러임.)

○ 지원서가 제출된 경우, 인증서의 범위 내에서 ORC-Cert가 검토되며, 불완전한 지원서에 대해서는 30일 내에 추가 서류나 수수료가 제출돼야 함.
○ 현장 실사 결과 최종 보고서가 제출됨.
○ 인증 위원회(CB: Certification Board)가 지원자의 인증서 발행 여부를 결정한 후 인증 계약서를 발행함. 인증 사용 동의서에 지원자의 서명이 기재되고 최종 제출되면 절차가 완료됨.



□ 해외 유기농제품 홍콩 진출 사례

○ 기술력으로 인정받은 한국의 아로마티카
- USDA NOP(미국 농무성 유기농 인증)과 JAS MAFF(일본 농립규격 유기농 인증)에 인가를 받아 홍콩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홍콩 최대 드럭스토어인 매닝스(Mannings)와 타임스퀘어(Times Square), 로그온(LOG-ON) 쇼핑몰에 입점함.




○ 호주의 'Julique'

- 자연원료의 이미지를 강조해 성공적으로 홍콩 시장에 진출함. 홍콩 전체에 15개 매장과 1개 스파를 운영 중이며 온라인 매장도 운영함.
- 수분보충제품이 주를 이루며 주름관리, 목관리, 노화방지크림 등 기능성 제품도 판매함. 특히 라벤더, 로즈우드 성분으로 만들어진 에센셜 오일은 10㎖에 215홍콩달러의 비싼 가격에도 뛰어난 아로마 효과와 보습 효과로 인기를 얻음.





○ 영국의 아동용품 업체 Natures Purest

-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아동복을 콘셉트로 100% 유기농 원료 사용 제품 시리즈를 출시함.
- 피부에 자극적인 화학성분을 줄이고 유기농 솜과 원료를 사용한 아동복을 출시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음.





□ 시사점

○ 유기농 인증 후 특정 제품시장 노려야

-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2014년 유기농 포장식품은 전년대비 7.2% 증가한 1억6800만 홍콩달러 수익을 기록함. 올해 역시 3.7%의 성장률이 예측되고 앞으로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또한 2014년 Hong Kong Organic Resource Centre(HKORC)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0% 이상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밝혔으며, 55%가 식품안전보고서를 참고할 것이라고 대답하는 등 유기농 인증에 대한 신뢰가 높음.

○ 안전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부각시키는 전략 펼쳐야

- 2013년 구이저우(貴州)시의 한 마오타이(茅台)주의 원료가 가짜 유기농 원료인 것으로 밝혀지는 등의 일련의 사건이 중국산 유기농 제품의 신뢰성을 떨어뜨림.
- 일본 식품 역시 방사능 관련 문제로 아직까지 불신이 상존하고 있어 한국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한국 기업의 진출 여지가 많음.
- 한국 유기농제품의 안전성, 철저한 관리와 합리적인 가격 등 우수함을 부각시킨다면 한국 제품이 홍콩 유기농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

○ 한국 업체, 의류와 식품 뿐만 아니라 다양화되는 유기농 트렌드 파악해야

- 장기적으로는 치약, 액세서리, 유아용품, 완구 등으로 다양하게 응용되는 유기농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파악해 제품 확장을 시도해야 할 것임.

자료원: 홍콩 유기농식품협회, 홍콩 통계청, 홍콩 언론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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