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플라스틱이 쓰레기가 되지 않고
무한하게 다시 태어나는 세상,
원형으로 순환되는 삶을 위한 아로마티카의 제안

 

6.15

%

1230

kg

우리가 모은 페트

20

t

우리의 목표

* 2021. 11. 19 현재

빅 픽처.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위해 아로마티카가 하는 일.

아로마티카는 공병과 투명 페트를 모읍니다. 지역마다 거점을 세워 공병 수거함을 설치하고 전기트럭으로 여기에 모은 자원을 직접 수거합니다. 이렇게 모은 투명 페트로 아로마티카의 제품 용기와 굿즈를 만들죠. 수도권의 제로웨이스트숍들부터 시작해 생활 공동체, 상업 시설, 지역 자체 단체들과 협력해 더 많은 자원을 수거합니다. 선형이 아닌 원형의 순환 시스템을 만드는 아로마티카의 큰 그림. 더 나은 세상을 위한 JOIN THE CIRCLE에 합류하세요.

가짜 재활용.

국내 재활용 선별장의 문제점.

자원을 종류별로 열심히 분리배출해도 재활용 선별장에서 이들은 대부분 뒤섞이고 오염됩니다. 더러운 바닥, 좁은 공간, 열악한 작업 환경 속에 작업자들이 수동으로 선별을 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선별되지 못한 공병들은 모두 잔재 쓰레기가 되어 소각되거나 매립되어버리죠. 게다가 시중의 화장품 공병은 대부분 여러 소재가 섞여 제작되므로 대부분 선별되지 못하고 잔재 쓰레기가 됩니다.

투명 페트.

아로마티카가 투명 페트에 주목하는 이유.

PET, PP, PS, PVC… 수많은 플라스틱 중 가장 고품질 소재로 재활용 가능한 것이 페트입니다. 분쇄하고 녹인 후 섬유 형태로 뽑아낸 페트는 의류, 가방, 화장품 용기 등을 만드는 원료가 되죠. 더욱 활용 가치가 높은 재활용 원료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페트 중에서도 다른 소재가 섞이지 않은 투명한 페트만을 모읍니다. 발수 코팅과 같은 공정이 더해진 페트는 재활용 원료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니까요. 우리와 연대한 수거 거점을 통해 모인 투명 페트는 공정을 통해 최상급 PCR(Post-Consumer Recycled) 플라스틱으로 다시 태어납니다.

20톤.

우리의 목표이자 시작.

수거 거점을 통해 모인 투명 페트를 분쇄해 재활용 원료인 플레이크로 만들 때 필요한 최소한의 배치 수량이 20톤입니다. 20톤이 모이지 않으면 재활용 원료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는 플라스틱을 섞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직접 모은 깨끗한 자원으로 A급의 PCR 플라스틱을 생산하기 위해 20톤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갑니다. 느리고 번거롭고 어렵더라도, 그곳에서부터 진짜 재활용이 시작될 수 있기 때문이죠.

기존 쓰레기 선별장에서 분류된 페트들.
유색 소재, 비닐 라벨, 병뚜껑, 이물질이 섞여있는 모습.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JOIN THE CIRCLE, RECYCLE WITH US 

진짜 재활용.

투명 페트의 무한한 여정.

공병Waste PET

아로마티카는 제로웨이스트샵들과 연대해서 자사 제품 공병, 투명 페트병, 플라스틱 병뚜껑을 모읍니다.

수거Pick-Up

아로마티카의 전기트럭이 수도권 거점들을 직접 돌면서 페트와 병뚜껑을 수거합니다. 선별장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재활용 플레이크 공장으로 전달합니다.

플레이크Flake

아로마티카가 수거한 페트 20톤을 모아서 세척하고 분쇄해 플레이크 형태로 만듭니다.

펠릿Pellet

플레이크를 녹여서 길게 뽑아낸 후에 잘게 자르면 펠릿이 됩니다. 바로 이 A급 펠릿은 재활용 플라스틱 용기나 굿즈로 재탄생합니다.

용기Return to Bottle

이렇게 아로마티카만의 100% PCR 용기가 탄생합니다. 이것이 아로마티카가 그리는 원형의 선순환 시스템입니다.

수거 거점.

우리 주변의 ‘잘 버려주는’ 제로웨이스트 상점들.

투명 페트를 더 많이 모으기 위해 아로마티카는 제로 웨이스트 상점들과 연대했습니다. 수도권을 시작으로 지역별 거점들을 선정해 각 거점마다 투명 페트 수거함을 설치했죠. 이곳에 투명 페트가 모이면 우리의 전기 트럭이 직접 수거합니다. 환경을 위한 수고로움을 감수하는 여러분이 지속 가능한 삶에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우리는 연대의 영역을 더욱 넓히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서울 지역

    아로마티카 제로스테이션서울시 도산대로 1길 62, 1층

    일점오도씨서울시 관악구 조원로 18길 15, 103호

    비그린서울시 동작구 노량진로 10, 1층

    제로띵스서울시 중구 수표로 32-1, 3층

    순환지구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로 25길 8, 1층

    허그어웨일서울시 강서구 화곡로 55길 23

  • 경기 지역

    아로마티카 스타필드 하남하남시 미사대로 750 하남 스타필드, 1층

    용기내 담아가게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로 97번길 9 일신프라자, 109호

    무해공간성남시 중원구 원터로 105번길 5-1, 1층

    지구랑마을이 협동조합광주시 태전동로 27-1, 306호

    솝리필스테이션성남시 수정구 위례광장로 21, 105호

    채움소인천시 중구 하늘달빛로 78, 108호

    에코파레트광명시 양지로 11 A동, 1층

    초록숲상점평택시 용죽6길 22, 101호

손쉬운 실천.

JOIN THE CIRCLE에 조인하는 법.

아로마티카의 JOIN THE CIRCLE에 조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다 쓴 투명 페트병 혹은 아로마티카의 공병의 내용물을 비우고 라벨과 병뚜껑을 분리하세요. 그리고 당신과 가까운 곳에 있는 수거 거점 혹은 아로마티카의 제로스테이션으로 가져오면 됩니다. 당신이 쓰고 버린 투명 페트는 우리와 연대하는 수거 거점에 모여 멋진 PCR 플라스틱 용기로 재탄생합니다. 투명 페트는 새로운 생명력을 얻고, 원형의 선순환 시스템은 이로써 만들어집니다.

instagram